엑셀의 오피스탭, 파일탭 저중에서 오늘은 엑셀의 탭을 한번 볼께요~
탭이란
엑셀의 셀에 여러가지 기능을 부여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들이 모여 있는 곳입니다..
인쇄를 하거나, 미리보기를 하거나, 또는 수식을 사용하거나, 폰트를 바꾸거나...
엑셀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셀을 내마음대로 사용하기 위해 꼭 필요한 기능이 탭이죠~
몰라도 꾹~
알아도 꾹~
탭은 누르면 누를수록 배울게 많아집니다.
바로 이것이 엑셀 2007의 오피스 탭입니다.
(엑셀 2007하고 엑셀 2010하고의 차이에 너무 신경을 쓰지 마세요...궁금하시면 질문하시면 댓글 달겠습니다.
그럼 얘는 엑셀 2010의 파일탭이죠..
두 프로그램의 차이는 일반적인 사용자는 크지 않습니다.
다만, 적응하기 불편할 뿐~
엑셀2010의 파일 탭을 열어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저중에서 실질적으로 사용되는것은 0,1,2,3번입니다.
거의 저 순서대로 많이 사용됩니다.
- 0번은 새로 만들기인데 ......................................단축키는 Ctrl + N 키입니다.
- 1번은 열기 바로 다음다음 화면에서 설명드리는데.. 단축키는 Ctrl + O 키입니다.
- 2번은 엑셀의 자료들을 저장할때 사용하며,........... 단축키는 Ctrl + S 키입니다.
- 3번은 인쇄인데 따로 설명드려야 되겠네요............ 단축키는 Ctrl + P 키입니다.
파일탭의 옆화면이죠..
보통은 문서가 작성중에 있으면 그대로 화면에 미리보기가 지원됩니다. (빨간 선안쪽에.)
그리고 예전에 2007 버전에서 사용하던 소도구들...
여백표시는 오른쪽 하단 구석에 보입니다..
(이거 중요한데 못찾아서 저도 혼났습니다...)
지금은 문서작성중이 아니어서 그 버튼이 안보입니다.
파일탭과 인쇄부분을 모두 보면 이렇게 보입니다~
아까 위에서 설명드린 1번 사용법입니다..
열기 하시면 가장 최근에 사용하거나 저장하신 엑셀 폴더들이 나옵니다.
저같은 경우는 주로 문서를 사용하니까.. 라이브러리의 문서 폴더안에 엑셀 파일들이 들어 있습니다.
예제에서는 "새로운 분석기 개발중"이라는 파일을 선택하고 열면 됩니다...
문서를 열고나면~
일을 해야죠~^^
직장인은 그렇다구요~
처음 엑셀을 배우는 분들이 힘들어 하는것...
메뉴 자체를 이해하기 어렵겠죠...(암튼 메뉴가 많죠~)
낮선 것... 낮선 것을 익숙하게 하는것, 그게 시작입니다.
아마 당분간은 이 창을 지겹게 보실겁니다.
창을 기준으로 대부분의, 설명을 정리해 드려야 될것 같네요~
표시는 대부분 위와 같은 표준창이 나오고 빨간색 네모나 원으로 할겁니다.
그리고 밑에 해당되는 메뉴만 따로 떼어내서 설명드릴께요.. 그게 이해하기 쉬울듯..
--------------------------------------------------------------------------------------------------------------------------
그럼 시작해 볼께요~
어디가 제일 먼저 나올까요...ㅎㅎ
정답은 엑셀 화면에 보이는 그대로 나옵니다.
- 되돌리기 버튼 (이런 표현이 더익숙하실듯..)
이부분이네요... 엑셀에서 사용했던 명령들을 취소할때 사용합니다.
왼쪽은 취소 오른쪽은 원래대로... 취소를 계속 누르시면 계속됩니다... 하지만 마냥 되는게 아니라는것이 함정~
단축키가 있습니다.
Ctrl + Z (지난명령으로 넘어가기..)지난번에 제게 얘기 한번 들으셔서 기억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대체로 이 키를 많이 사용합니다.
나머지 버튼 하나는 거의 설명이 필요없을듯..
-------------------------------------------------------------------------------------------------------------------------
- 엑셀 빠른실행도구메뉴
이게 필요한 건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찾아다닐 필요가 없다는게 이유입니다.. (다른 이유도 있지만.. 복잡해지니..패스)
모아두고 쉽게 쓰자 그래서 어디서든 엑셀 맨위에 창에 항상 나옵니다...
----------------------------------------------------------------------------------------------------------------------
- 엑셀빠른실행도구메뉴는 어디서 추가할까
맨끝에 보이는 저 단추... (빨간색 원...보이실려나..) 저거를 누르시면 나옵니다..
버튼만 누르시면 바로 이렇게 나와요...
아래 내용이 아직은 복잡하실테니 나머지 부분은 별도로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ㅎㅎ
오늘은 셋팅만...
기타 명령 <- 이거를 꾸욱 눌러보시면 "아항"하실 것임
- 문서제목
엑셀의 딱 한가운데 있죠...
파일탭 -> 저장 -> 을 하시거나 .............................................................................. 단축키는... Ctrl + S
파일탭 -> 열기 -> 문서를 불러오시면 문서의 이름이 엑셀창 가운데에 나와 있습니다....... 단축키는... Ctrl + O
--------------------------------------------------------------------------------------------------------------------------
- 홈탭 화면...
별거 없죠... 다만, 사용하실때 적용되지 않는 기능이 있으시면
그 기능이 활성화가 안된것입니다... 왜 그럴까.. 이게 중요한거죠...
이유는 셀을 선택하지 않았거나 복사를 하지않은 것입니다.. 생각보다 간단한데 막상 할때는 다들 헤맵니다...
"홈탭"이 제일 많이 사용됩니다.
엑셀을 사용하다보면 제일 많이 사용한다는 거죠..
그럼 저 위에 홈탭기능을 모두 다 사용할까요... 아뇨...
일반적으로는 일부 기능만 사용합니다... 쓰던것만 사용한다가 정답입니다.
이름상자 입니다.
이 부분이 뭐 엄청 중요한건 아니구요.. 그냥 이런게 있다 정도가 딱 적당합니다..
쓰다보면 다 알게 되는 기능입니다...
굳이 설명한다면 이런것이네요~
이름상자에 A1000 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치면 마우스 커서부분이 A1000 위치로 셀이동을 합니다.
지금 하는 엑셀 과정은 엑셀의 기능들이 낮설지 않게 하기 위한것입니다.
사실 몰라도 엑셀을 사용하는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결국은 하다보면 다 익숙해지실테니까요~^^
'컴퓨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계부작성, 엑셀 단축키 (0) | 2019.03.01 |
---|---|
엑셀기초 기본창 이해 (0) | 2019.03.01 |
엑셀에서 셀, 행열 이해 (0) | 2019.02.28 |
엑셀 인쇄미리보기,직장생활 팁 (0) | 2019.02.28 |
엑셀 초보자를 위한 기초 (0) | 2019.02.28 |
WRITTEN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