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하면 좋은 엑셀 찾기와 바꾸기

엑셀은 응용이 참 중요한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더욱 힘들어 하시는 이유가 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면서도 응용하기에 따라 정말 활용도가 높은
찾기와 바꾸기를 설명해 봅니다. 

찾기와 바꾸기도 마찬가지로 셀범위를 설정해서 사용할 수가 있고 
많은양의 자료를 한번에 바꾸기 하는게 가능합니다.

기본데이타는 블로그의 태그를 활용해 보겠습니다. 
여기서 태그가 들어간 데이타만 찾아보면(전부다 들어가 있구만...ㅋㅋ)

원래는 홈탭의 리본메뉴중 맨끝의 "찾기 및 선택 기능"을 사용하는거지만 
단축키를 먼저 아시면 편리하겠죠~ Ctrl + F 키를 누르시면 창이 바로 나옵니다.
연습삼아 여기서 #를 눌러 찾아보겠습니다.

찾을 내용에 #을 넣고 모두찾기를 하면 #이 들어간 모든 자료를 찾아줍니다.
매우 간단하죠~

그럼 #만 모두 다른 자료로 바꾸고 싶음 어떻게 할까요~
예시로 @를 하나 넣어봅니다.

그런데 에러메시지가 하나 뜹니다. 
네~ 맞습니다. @는 여기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도 있다는 걸 보여드리고 싶었네요~이게 중요한 이유가 이-메일등의 자료는 
@가 꼭 들어가기 때문에 혹시나 이메일을 편집할때는 이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할겁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자료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을 모두 $로 바꿔주려고 합니다. (치환이라고 하죠)
이런 경우, 보시는 것처럼 
찾을내용에는 #
바꿀내용에는 $ 를 넣고 모두 바꾸기를 눌러주면 왼쪽의 문서에서 보는것처럼 
한번에 모든 #을 $로 바꿉니다.

복잡한 애기하면 머리 아프실까봐 최소한의 찾기와 바꾸기 기능을 설명드렸는데 
예를 들어 복잡한 수식에서 내가 원하는 특정한 위치의 숫자와 번호만 바꾸고 싶다면 찾기와 바꾸기 기능을 활용해서 정리하는게 가능합니다.

보통 이럴때 하루종일 해도 못할 일들을 한번에 해주는게 엑셀 찾기와 바꾸기 기능이기도 합니다. 
연습용 파일 같이 올려드립니다.
엑셀 데이타 정렬 요령

데이타를 가져오는건 사실 누구나 합니다.
가져온 데이타를 어떻게 입맛에 맞게 요리하는냐가 중요한거죠~
저는 블로그의 자료들도 대부분 관리를 합니다. 
안그러면 중복자료, 유사자료를 만들것을 뻔히 알기 때문입니다. 

유사자료 만드시면 어찌 되시는지는 잘 아시죠~^^
간단한 실예로 제 블로그의 전체보기의 글들 몇개만 가져와서 어떤 방법으로 정렬 하는지를 
알아 보겠습니다. 

엑셀의 정렬은 매우 간단하고 효과적인데요 
주의하실 사항도 있습니다. 
기본자료는 블로그 전체보기의 자료입니다. 꼭 이거 선택안하셔도 됩니다.
(이유는 정리가 안되거든요...ㅎㅎ)

전체자료를 가져와서 엑셀에 넣으면 상당히 복잡한 자료가 됩니다.
그걸 조금 손봐서 정리해 주면 이런 자료를 가공이 됩니다.
그런데 저렇게 되어 있는것보다 가나다순으로 정리되어 있으면 더 좋겠죠~

가나다 순의 정렬은 엑셀의 홈탭 리본메뉴중 "정렬 및 필터"기능을 활용합니다. 
먼저 셀 범위를 선택해야 되겠네요.. 그런데 보니까 자료가 한줄이라 좀 아쉬운 면이 있어서 
분리시켜서 자료를 2줄로 만들어 줘야 합니다. 

아직까지는 안 바뀌었죠.. 일단 정렬 및 필터에 어떤 기능이 있는지 먼저 보여드리고 싶어서요~
많이 사용하는건 "텍스트 오름차순 정렬"하고 "텍스트 내림차순 정렬"입니다.

조금전에 말씀드린것처럼 뒤의 댓글숫자들도 분리해서 A와 B의 두가지 자료로 만들었습니다. 
14번째 줄에 보시면 노란색으로 표시가 되어 있죠~ 
이건 일종의 안전장치입니다. 

정렬을 하고 난후에 내가 한 정렬이 정상적으로 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꼼수죠~

현재 올라가 있는 자료야 한페이지 분량의 작은 자료니까 실수를 할 확률이 극히 낮지만 
만약에 수십페이지 분량의 자료라면 정렬하는 과정에서의 작은 실수도 초상집 만들기 
딱 좋을수도 있거든요 ~ 성질 더러운 위사람 만나면 서류를 집어 던지기도 합니다.ㅠㅠ


때문에 상단쪽에 한줄, 하단쪽에 한줄 색상 표시를 한후 정렬을 하면 
그런 실수를 사전에 막을수 있습니다.
아래처럼 셀이 4줄짜리로 만들어진 경우, 더욱 복잡해지죠~

이런경우에 색상 표시를 두군데를 해주면(17번 30번 위치) 

정렬을 바꿔주고 맞았는지 틀렸는지 불편해 할 필요가 없는거죠
화면에 보시는 셀의 색상이 그대로면 어떤 정렬을 해도 문제가 없었구나 판단할 수 있어
좋습니다.  

엑셀의 정렬기능은 위의 사례에서 보듯, 오름차순과 내림차순으로 정리할 수 있고
사람이름이나, 주소등을 정리할때 매우 편리하게 사용됩니다. 
나는 오름차순이 뭔얘기인지 모르겠다 이런분들은 셀범위 정해두고 눌러보시면 압니다. 
일단 해보고 모르겠다, 알겠다를 결정하시는 방법이 제일 속편한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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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v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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