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값에 대한 정리
절대값에 대한 정리
절대값에 대한 추가 정리입니다.
엑셀 절대값에 대해서는 앞전 포스팅에서도 설명드렸지만
사실 저도 처음엔 어려웠습니다.
수학에서 제일 싫어하는 부분이 절대값, 통계인데..
이게 "고정"이라는 개념만 이해하시면 쉬운 부분이지만
그 "이해"가 이해가 안되죠...ㅋㅋ
누구나 다 똑같습니다.
결국은 연습을 해보시면 더 빨리 이해가 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첨부 파일을 같이 올려드리니
그걸 다운 받으셔서 연습을 해보시길 당부드립니다.
쉬트(Sheet1) 1에 아래 이미지 보시면 5+5 2개 더하시는 건 일도 아니시죠~ㅎㅎ
그럼 5 + 5 + 5 정도도요... 아무것도 아닙니다.. 맞죠~ 왜? 확인할까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숫자를 모두 더하면요...
몇개 되지 않지만 은근 피곤하죠...
그래서 엑셀을 사용합니다.
엑셀을 사용해도 숫자가 몇개 안되면 단순한 사칙연산(+-*/)으로 처리가 되는데
저런 숫자가 한 1,000개쯤 있음 얘기가 달라집니다.
거기다가 숫자가 모두 똑같은게 아니라 전부 다르면 머리아프죠...
그럴때 우리가 쓰는게 SUM함수입니다. 모두 더하라는 거죠~
SUM함수 사용법이 이해가 안가시면 참고해 주시구요~
여기서도 지난번처럼 계산을 해놨죠...
여기서 절대값에 대한 혼동이 오시는 경우는 계산 방법때문입니다.
1. 저희는 수학을 배울때, 일반적으로 모두 다 더하는 방식을 배웁니다.
숫자가 10개 있으면 10개를 다 더하는것만 배웠죠
오늘 하루 물건을 열심히 팔았으면 그건 더하는 것일뿐이죠.
오늘 하루 번것 모두 더하면 되는 문제니까요
그런데 사회에서는 10개를 다 더하는것만 하지는 않습니다
"누적"이라는 개념이 또 있죠
어제 번것과 오늘 번것을 더해서 합산하는거죠..
그리고 내일 번것도 더해야 합니다.
이럴때 엑셀의 절대값이 필요한 것입니다.
어제 번돈은 고정해 두고 거기다가 버는 돈을 계속 추가해 주는거죠...
예를 들어 아래 식당의 매출표를 한번 볼까요..
이웃이신 "미래농산님"을 위해서 만든 표입니다...^^
식당의 전체적인 매출은 이런데 자세히 보기 위해서 밑으로 더내려가 봅니다.
아~ 이표는 식당(Sheet2)에 있습니다. 맨밑을 보세요 ~하루동안 파는 매출은 합계에 나옵니다. (빨간색)
그럼 1일, 2일 3일 4일 모두 더해서 합산으로 보려면요...
노란색의 계산을 보시면 뭔가 잘못된게 보이죠~
200만원돈이 매일 합산되는데, 합산한 금액이 400만원을 못넘어 갑니다.
바로 이런 경우입니다.
합산을 하려면 맨처음 시작하는 빨간색 2,510,000원은 그대로 "고정"되어 있어야 됩니다.
엑셀에서 고정을 어떻게 합니까.. 쇠말뚝을 박는것도 아니고...
그게 바로 절대값인 $ <- 이녀석 입니다.
이미지 제일 밑에 두개의 수식을 보시면
=SUM(P21:P22)
=SUM($P$3:P22)
이 두 식의 차이는 $와 숫자가 다른것 뿐입니다.
신입분들이 처음 문서 만들때,
엑셀문서 만드는 요령 간단히 정리 해봅니다.
이미 해보신분들은 다 아시는 것일테니
패스해 주셔도 됩니당~
원래 엑셀에는 기본적인 서식파일, 양식파일들이 있습니다.
오피스버튼 => 새로 만들기 => 누르시면 설치된 서식파일들이 보입니다.
이걸 사용하시면 되는데 문제는 회사에서 요구하는건 이런게 아니죠..
입사하면서부터 "일일업무보고서"라는 엑셀양식, 또는 오피스양식, 워드양식을
매일같이 요구합니다.그러면 바로 이런 화면으로 셋팅된 곳에서 시작하셔야 됩니다.
처음 문서를 만드는 사람에게
기본적으로 엑셀의 이 화면에서 문서를 만들라는건 좀 무리죠...ㅠㅠ
뭔가 예시 정도는 알려줘야 되지 않을까요~Ctrl + F2 키를 눌러 인쇄를 확인해보면 인쇄할 내용이 없어 안된다고 에러메시지가 뜨죠..ㅋㅋ
대신 점선으로된 줄이 가로, 세로로 보입니다.
저 줄이 바로 A4한장 분량의 내용인것입니다.이제 준비된 엑셀화면에 업무보고서를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런 보고서인데요... 좀 친절한 선배가 있다면 가르쳐줄지도 모르겠네요ㅎㅎ
제일 간단한 방법입니다.
첫번째는 점선이 기준이라는것만 보시면 됩니다. (A4 한장)
두번째는 어떻게 정리했나 하는거죠...[글자에 대한 부분들]
- 일일 업무 보고서 => 폰트는 알아서 하시고 글자크기는 16입니다.
- 2016년 월 일 => 폰트는 마찬가지, 글자크기는 11, 칸은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띠면 됩니다.
- 작성자 : ㅇㅇㅇ => 폰트같고, 크기 11, 그대로 하시면 보기 싫으니 오른쪽으로 정렬했습니다.
- 구분 업무내용 => 폰트같고, 크기 11, 가운데 정렬, 도표 바탕에 색을 연한 회색으로 넣었죠
[도표에 대한것]
별거없고 선만 넣은 것입니다.
화면의 화살표만 보시면 어디서 설정했는지 아실수 있구요마우스 드래그 한다니까..
이해가 안가실수도 있을듯 합니다만
A1, A2 2줄을 뺀 나머지 중에서 A3~A43번까지
점선에서 점선까지 마우스로 드래그 하신후 그 상태에서
리본메뉴 -> 테두리 -> 모든 테두리에 표기하시면 끝납니다.
"$" 를 셀에 넣어주면 수식을 그자리에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정리하면 절대값은~
1. 데이타를 누적 계산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2. 셀을 계산할때 고정시키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혹시라도 이해가 잘안되시면 같이 올려드린 첨부파일(절대값)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